마케팅 이론3. SWOT 분석, 3C 분석이란?
3C분석
마케팅 전략 수립법중 3C 분석은 무엇일까?
3C 또한 SWOT처럼 미시적 분석 기법중 하나로 자사, 경쟁사, 고객 분석을 의미한다
Company 자사
Competitor 경쟁사
Customer 고객
고객은 자사와 경쟁사를 비교하며 자신에게 더 이익이 될 수 있는, 니즈가 알맞게 충족되는 곳을 고른다.
자사는 고객을 분석함으로써 니즈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알맞게 제공해주어야 한다.
경쟁사를 분석함으로써 보완해야 하는 약점을 찾아내고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개선해야 한다.
Company 자사분석
-이 부분에서는 단순히 자사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 내에서 어떠한 강점을 지녔으며
어떠한 약점을 지녔는지, 자사가 지닌 차별점과 어필 포인트를 분석하고 도출해내야 한다.
또한 시장 내 자사의 위치와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해야 할 필요도 있다.
Competitor 경쟁사
-경쟁사를 분석함으로써 본격적으로 경쟁사 대비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부분을 캐치해야 한다.
우위뿐만 아니라 경쟁사 대비 자사의 약점 또한 도출해낼 수 있다.
Customer 고객
-고객 분석에는 현재 시장 내 고객의 니즈, 소비 트렌드, 변화하는 소비심리 등이 있을 것이다.
고객의 니즈 분석과 구매 고려 요인을 분석하여 자사가 보완해야 할 점, 강화해야 할 점을 도출해낼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SWOT 분석
또다른 미시적 환경 분석법 도구인 SWOT 분석은 기업이 전략적 목표를 결정하거나 전략 수립을 위해
환경 조사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분석 도구이다.
SWOT은
S : Strengths강점
W : Weakness약점
O : Opportunities기회
T : Threats위협
의 약자로 각각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사항을 의미한다.
각각 들어가야 할 내용을 살펴보자면,
강점
우리 기업과 상품의 강점, 차별점, 유리한 점
(기술능력 우위, 제품의 질, 시장 점유율 높음, 안정적인 공급, 기업 규모 등)
약점
우리 기업과 상품의 약점, 상대적으로 불리한 점
(협소한 제품군, 브랜드 이미지 약화, 상품의 질, 가격 높음, 마케팅 부족 등)
강점과 약점은 전반적으로 기업과 상품, 서비스 내부에서 도출해낸다
기회
우리 기업과 상품이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사회적 흐름 및 정책 등
(새로운 소비 트렌드, 유리한 정치와 법규, 환경/환율 등의 변화, 경쟁 기업의 쇠퇴, 신기술 등장)
위협
우리 기업과 상품이 불리할 수 있는 사회적 흐름 및 정책 등
(새로운 경쟁기업 출현, 대체재 판매량 증가, 불리한 정책과 법규, 제도변화, 경기침체, 구매자의 욕구 변화)
반면 기회와 위협은 전반적으로 기업 외부의 환경적 상황에서 도출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