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 인사이트]디지털 마케팅 광고 매체란?

순우유 2023. 5. 13. 15:01

 

디지털 마케팅의 필수 요소가 디지털 매체를 통해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다.

디지털 마케터의 가장 주요 업무는 매체를 통해 광고를 집행하고, 광고 집행으로 얻은 데이터를 통해 광고의 성과를 분석하고 소비자의 니즈와 시장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광고 매체에 대한 이해도와 집행방법을 알고 있는 것은 디지털 마케터에게 매우 필수일텐데, 

광고 매체가 대체 무엇인지 기본적인 개념부터 알아보자

 

📌디지털 광고 매체란?

 

네이버,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페이스북, 유튜브 등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모든 어플 및 웹사이트에서

다양한 광고를 많이 보았을 것이다.

바로 그 광고들이 광고매체를 통해 집행하여 소비자들에게 노출된 광고이다.

 

 

-네이버 PC통합검색 지면의 광고

 

-네이버 모바일 통합검색 지면의 광고

 

-메타 인스타그램 지면의 광고

 

 

📌디지털 광고 매체의 종류


-가장 대표적인 광고는 네이버, 카카오, 메타(페이스북/인스타그램), 구글이 있다.

-그 외에도 다양한 광고 매체가 있으나 기본적인 로직은 비슷한 편이다.

-광고 매체를 통해 광고 소재를 등록하면, 타겟팅한 대상에게 광고가 보여진다(노출)

-타겟이 광고를 보고, 클릭을 하고 방문을 하면 데이터가 쌓이게 된다 (클릭수, 클릭률, 유입수, 체류시간, 전환수 등등)

-데이터를 통해 광고 매체 및 소재의 효율과 매력도, 시장성, 타겟의 적절함 등을 분석할 수 있다


📌디지털 광고 매체의 구조

-광고 매체에는 광고 캠페인, 광고 그룹, 광고 소재로 나누어져 있다. 매체별로 조금씩 다를 수는 있으나, 가장 기본적인 구조이다. 

-광고 캠페인 → 광고 그룹 → 광고 소재 순으로 설정하며, 캠페인 안에 그룹과 소재, 그룹안에 소재가 포함되어 있는 구조라고 생각하면 된다.

 

-광고 캠페인

말 그대로 '광고 캠페인'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내가 A회사의 광고를 맡는 마케터라고 가정해보자.

 A회사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때, @제품이 이제 막 출시된 신제품이어서 소비자에게 제품을 알리고 인지시키는 것이 가장 우선적 목표라고 한다면

인지도 향상을 위한 캠페인을 생성한다. 캠페인에서는 보통 캠페인명 (예: 기업명_제품_광고매체_광고 목표_날짜)과 광고에 쓸 예산을 설정한다.

-광고 그룹

캠페인 설정 후에 광고 그룹으로 넘어간다. 그룹에서는 보통 제품 홍보를 위해 광고를 노출 시킬 타겟을 설정한다.

타겟팅은 성별, 연령을 가장 기본으로 설정하며 매체에 따라 관심사 및 직업을 설정하는 경우도 있다.

성별과 연령에 따라 그룹을 여러개로 나누어서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그룹에서 성별을 기준으로 남성과 여성 각각 그룹을 나눈다면, 그룹명에서 표시해주는 것이 좋다
(예: 기업명_제품_광고매체_광고목표_성별연령_날짜)

 

-광고 소재

타겟에게 직접적으로 보여질 광고를 의미한다. 이미지형, 영상형 등등 다양한 형태로 타겟에게 보여줄 소재를 제작하여 그룹별로 넣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