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 이론3. SWOT 분석, 3C 분석이란?

순우유 2023. 4. 23. 22:32

 

3C분석

마케팅 전략 수립법중 3C 분석은 무엇일까?

3C 또한 SWOT처럼 미시적 분석 기법중 하나로 자사, 경쟁사, 고객 분석을 의미한다

 

Company 자사

Competitor 경쟁사

Customer 고객

 

고객은 자사와 경쟁사를 비교하며 자신에게 더 이익이 될 수 있는, 니즈가 알맞게 충족되는 곳을 고른다.

자사는 고객을 분석함으로써 니즈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알맞게 제공해주어야 한다.

경쟁사를 분석함으로써 보완해야 하는 약점을 찾아내고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개선해야 한다.

 

Company 자사분석

-이 부분에서는 단순히 자사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 내에서 어떠한 강점을 지녔으며 

어떠한 약점을 지녔는지, 자사가 지닌 차별점과 어필 포인트를 분석하고 도출해내야 한다.

또한 시장 내 자사의 위치와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해야 할 필요도 있다.

 

Competitor 경쟁사

-경쟁사를 분석함으로써 본격적으로 경쟁사 대비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부분을 캐치해야 한다.

우위뿐만 아니라 경쟁사 대비 자사의 약점 또한 도출해낼 수 있다. 

 

Customer 고객

-고객 분석에는 현재 시장 내 고객의 니즈, 소비 트렌드, 변화하는 소비심리 등이 있을 것이다.

고객의 니즈 분석과 구매 고려 요인을 분석하여 자사가 보완해야 할 점, 강화해야 할 점을 도출해낼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SWOT 분석

또다른 미시적 환경 분석법 도구인 SWOT 분석은 기업이 전략적 목표를 결정하거나 전략 수립을 위해

환경 조사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분석 도구이다.

 

SWOT은 

S : Strengths강점

W : Weakness약점

O : Opportunities기회

T : Threats위협

 

의 약자로 각각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사항을 의미한다.

 

 

각각 들어가야 할 내용을 살펴보자면,

 

강점

우리 기업과 상품의 강점, 차별점, 유리한 점

(기술능력 우위, 제품의 질, 시장 점유율 높음, 안정적인 공급, 기업 규모 등)

 

약점

우리 기업과 상품의 약점, 상대적으로 불리한 점

(협소한 제품군, 브랜드 이미지 약화, 상품의 질, 가격 높음, 마케팅 부족 등)

 

강점과 약점은 전반적으로 기업과 상품, 서비스 내부에서 도출해낸다

 

기회

우리 기업과 상품이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사회적 흐름 및 정책 등

(새로운 소비 트렌드, 유리한 정치와 법규, 환경/환율 등의 변화, 경쟁 기업의 쇠퇴, 신기술 등장)

 

위협

우리 기업과 상품이 불리할 수 있는 사회적 흐름 및 정책 등

(새로운 경쟁기업 출현, 대체재 판매량 증가, 불리한 정책과 법규, 제도변화, 경기침체, 구매자의 욕구 변화)

 

반면 기회와 위협은 전반적으로 기업 외부의 환경적 상황에서 도출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