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 인사이트]퍼포먼스 마케팅_유입, 전환, 클릭의 차이?

순우유 2023. 5. 3. 16:38

디지털 마케팅의 꽃이자, 가장 중요한 데이터 분석(사실 모든 마케팅이 다 그렇다)

광고 데이터를 분석할 때 사용하는 용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메타, 카카오, 네이버와 같은 매체에서 광고를 집행하면 데이터가 쌓이게 된다.

 

카카오 모먼트 대시보드 - 캠페인에서 볼 수 있는 데이터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매체에서 연령 및 성별에 따른 광고 노출 수와 클릭 수, 광고집행 비용, 클릭율, CPC 등을 보여준다

이 중에서 어떤 데이터를 읽어야 할 지, 각각의 용어들이 뜻하는 의미가 무엇인지 정리해보자

*현재 내가 A쇼핑몰에서 화장품을 판매하고 있다고 가정해보자*

-유입이란?

단어 그대로 '유입'을 의미한다. 

카카오/네이버/구글/메타 등등 광고 매체에 광고를 집행하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 홈페이지, 카카오톡과 같은 지면에 내가 판매하는 상품에 대한 광고가 노출된다.

예를 들어, 현재 나는 A 쇼핑몰에서 화장품을 판매하고 있는데 카카오톡에 광고를 집행하였다.

그러면 카카오톡 이용 고객에게 광고가 노출될 것이다.

카카오톡 광고 예시: 

카카오 비즈보드 광고
카카오 뷰탭 디스플레이 광고

 

평소처럼 카카오톡을 이용하던 고객은 우연히 카카오톡에 뜬 화장품 광고를 보고,

더 자세하게 상품을 살펴 보고 싶어 광고를 누르거나 클릭한다.

이때, 다른 페이지 창이 뜨면서 A쇼핑몰의 화장품 판매 페이지로 이동한다.

여기서 <광고 노출(고객에게 광고가 보임) - 클릭 - 상품 페이지로 이동>을 유입이라고 한다.

 

-클릭이란?

클릭은 말 그대로 '클릭한 사람'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클릭과 유입은 무엇이 다른 걸까?

클릭에는 광고를 실수로 클릭한 사람의 수도 포함된다.

즉, 무의미한 데이터도 같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광고 집행 후 데이터를 분석할 때 무조건 클릭과 관련된 데이터만 보는 것이 아니라

다른 GA와 같은 데이터 분석 툴을 사용하여 유의미한 데이터를 뽑아서 보아야 한다.

예를 들어, 참여 시간이 '0초~10초'사이라면 유의미한 고객 데이터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이다. 

 

 

-전환이란?

전환은 광고를 설정할 때, 광고의 '목표'에 따라 달라진다.

카카오 광고를 집행하는데 이번 광고의 목표는 고객의 랜딩 페이지 '방문'이라고 설정한다면

광고 노출 수 대비 방문한 사람의 수에 따라 전환율을 계산하는 것이다.

당연히 전환율이 높을 수록 성과가 좋은 광고라고 볼 수 있다.